http://blog.naver.com/vetvetvet/150037983978






Aloe : 급작스런 설사와 헛배부른 설사.

너무 급해서 화장실까지 가서 변을 누지 못하고 근처에 싸게 되거나 뇨와 분변을 일반적으로 동시에 볼 것이다.

설사는 이른 아침에 발생하며, 이로 인해 동물은 자다가 일어나게 된다.

정신적으로 이런 확축들은 아침에 슬퍼하고 저녁에 즐거워 한다.

이 동물들은 쉽게 피로해 한다.

 

Arsenicum album : Arsenicum album 환축에서 발생하는 설사는 썩은 고기에서 나는 매우 심한 악취가 난다.

색깔은 검고 상당히 수양성이며, 자극적이라 항문이 빨갛고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전형적으로 엉덩이에 많은 힘을 주어서 항문이 돌출한다. 구토와 설사가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허약해지지만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안절부절 못하고, 갈증, 추위를 타는 3박자 증상을 보인다.

동물은 어떤 자세를 취해도 편안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를 자주 바꾼다.

 

Baptisia : Baptisia 상태는 빠르게 쇠약해지고 심하게 피로를 느낀다. 만약 증상이 부합한다면, 개 파보 바이러스 장염과

혈액이나 장의 다른 감염에 적합하다. 개나 고양이가 Baptisia 에 부응하는 질환을 앓는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동종요법도 효과가 있다. 이 동물들은 불쾌하고 수양성의 어두운 혈액성 설사를 눈다. 이 동물들은 매우 빨리 허약해지고

생기가 없어진다. 구토는 일반적으로 이런 동물들에서 잘 발생한다. 갈증을 느끼기도 하지만 배고파하지는 않는다.

치은 색깔이 일반적으로 어두운 것이 Baptisia 치료제의 특징이다.

 

Chamomilla : 이가 나는 시기에 설사하는 것이 Chamomilla 의 특징이다. 그리고 배변은 연초록색의 점액성 설사이며, 악취가 난다.

설사가 자극적이라 항문 주위가 예민하다. 정신적으로 Chamomilla 환축은 화를 잘 내면서 안절부절 못할 뿐만 아니라 민감하다.

안절부절 못하면서 종종 낑낑거린다. 장소를 이동하고 계속해서 헐떡거릴때 유일하게 증상이 경감된다.

이 동물들은 일반적으로 열이 나며 갈증을 느낀다.

 

China(Cinchona) officinalis : China를 필요로 하는 동물들은 설사나 체액 소실과 함께 과도하게 허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혈액성, 노란색 설사를 하기도 한다. 고착증이 자주 동반된다. 만지면 복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심하게 압박하는 것보다 가볍게 만지면 더욱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 설사가 여름에 더욱 심해지는 것 같다. 어린 자견과 자묘가

젖을 뗀 이후에 설사가 진행될 때 China 를 적용한다. 다 큰 동물에게는 설사와 신장질환이 동반한다.

이런 동물에서는쇠약과 무관심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Colocynthis : 이 동물들은 설사를 하면 젤리 같은 점액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음식과 음수를 먹으면 배변을 우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고창증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배변에는 하얀 물질이 군대군데 섞여있다. 극심한 복통이 장질환과 동반된다.

배를 구부리거나 위부분을 바닥에 깔고 있으면, 통증이 덜해진다. 심지어 살짝만 만져도 극심한 통증을 보이고 울부짖으며. 끙끙댄다.

 

Croton tiglium : 노란색의 분출성 설사를 할 때 이 치료제를 적용한다.  Aloe 상태처럼 급작스런 설사를 보인다.

그러나 Croton tiglium의 설사는 더욱 폭발적이고 분출성이다. Coccidia 에 감염되면 이런 유형의 분변을 보인다.

그러므로 이 치료제를 사용하면 경감된다. 담쟁이덩굴 독과 유사한 피부 발진이 설사와교대로 나타난다.

(Croton tiglium은 담쟁이덩굴 독에 의한 발진에 자주 사용한다)

 

Lycopodium clavatum : Lycopodium clavatum 특징은 같은 개체에서 반드시 같은 시간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장질환 증상과 비뇨기계 증상을 보이는 것이다. 다른 특징적인 증상은 강렬한 고착증이다.

이 치료제가 만성 설사에 자주 필요한 반면에 급성설사에는 그렇게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설사가 간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이 동물들은 일반적으로 보호자의 관심을 원하지는 않지만, 보호자와 같은 방에 있고 싶어한다.

 

Mercuris(solubilis or virus) : 근욕 노책과 이급후증(배설 후에 남는 불쾌한 동통)이 Mercuris를 필요로 하는

동물에서 거의 항상 나타난다. 변을 본 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것으로 느껴 계속 변을 보는 자세를 취한다.

배변에는 점액과 혈액이 섞여있다. 배변을 보면서도 노책을 하지만, 배뇨를 하면서도 노책을 한다.

 

Natrum sulphuricum : Natrum sulphuricum은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설사가 이른 아침(새벽5-6시)에 갑자기 발생한다.

그리고 추위와 축축함이 설사를 악화시킨다. 그러므로 축축한 날씨에 차가운 음식과 음수, 채소를 먹이면 이른 아침에 설사가 발생한다

(천식과 같은 Natrum sulphuricum의 다른 증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이 동물들은 슬퍼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간 질환을 앓고 있기도 한다.

 

Nux vomica : Nux vomica를 필요로 하는 동물들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 약물치료를 한 병력을 가지고 있다.

변비가 설사와 교대로 나타난다. 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배변 욕망이 사실상 없을 때에는 Nux vomica를 처방하지 않는다.

쓰레기를 포함한 저급사료를 먹거나 과식하면 설사가 시작한다. 이런 동물들은 상당히 민감하며 소리에 예민해 하기도 한다.

 

Phosphoric acid : 많은 양의 설사를 하는데 수양성이며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설사 중에 보이는 것이 이 피료제의 특징이다.

설사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만, 냄새가 거의 없고 허약하지도 않다. 이것은 흔하지 않은 일이다.

왜냐하면 Phosphoric acid를 필요로 하는 다른 질환에서는 대부분의 동물들이 허약하기 때문이다.

Phosphoric acid 의 다른 특징은 설사나 공포나 근심으로부터 자주 발생하는 것이다.

 

Podopyllum : Podopyllum은 설사를 하는 많은 중례에 적용하면 좋은 치료제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증상을 자주 경감시켜 주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설사가 미약하다면, 가장 먼저 사용해야 할 좋은 치료제이다.

전형적으로 Podopyllum 설사는 아침에 발생한다. 그리고 저녁에는 배변이 단단해진다.

배변에는 일반적으로 점액이 함유되어 있다. 설사는 매우 수양성이며, 분출성이다. 그리고 목욕을 시키면 설사가 발생하기도 한다.

설사가 지속되면 항문이 쉽게 탈항되며, 배변에서는 심한 악취가 난다.

Natrum sulphuricum의 아침에 하는 설사는 춥고 습한 날씨에 악화되는 반면에, Podopyllum 설사는 뜨거운 날씨에 악화된다.

이 동물에서는 설사는 다른 질환과 교대로 자주 나타난다.

 

Pulsatilla : Pulsatilla 를 필요로 하는 동물에서는 배변이 항상 변한다. 설사가 변비와 교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음식을 먹는 즉시 설사하는 경향이 있다. 중성화수술을 실시하지 않은 암컷들은 발정기 동안에 설사를 하기도 한다.

밤에 설사가 자주 증가한다. Pulsatilla 동물들은 갈증을 느끼지 않으며(설사와 함께 나타나는 것은 흔하지 않다),

신선한 공기를 원한다. 보호자가 관심을 가져주는 것을 좋아한다.

 

 

                                                                                                                          -  고양이와 개의 동종요법 발췌

 

 

 

동종요법은 이와 같이 설사 한 가지만 보더라도 취해야 되는 약이 성질에 따라 증상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심지어는 꾸는 꿈까지도 대비해 봐야 하더군여.

읽을수록 어려워 집니다.